카페24와 함께하는 글로벌 진출 | 카페24 스토리

네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활용하기

글로벌 확장도 카페24에서
해외 현지몰과 같은 속도로!

페이지 로딩 시간이 매출을 좌우한다?

여러분은 쇼핑몰을 구축할 때 어떤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나요?
일반적으로 쇼핑몰 이름과 URL, 상품 사진, 마케팅 등을 많이 고려하실 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이런 시각적인 것들을 잘 보여주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성능 즉, 사이트 응답 속도가 매우 중요하고 응답 속도는 사이트 로딩 시간과 연결되어 구매 전환율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은 페이지 로딩 시간이 1초 지연될 경우 구매 전환율이 최대 20%까지 하락하고, 심지어 로딩 시간이 이탈률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다면 믿어지시겠습니까?
그만큼 사이트 로딩 시간은 쇼핑몰 운영에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입니다.
속도 저하가 구매 전환율에 미치는 영향  
따라서 글로벌로 사업 확장을 계획하는 분들은 국내와 다른 인프라와 지역별로 차이나는 인터넷 환경 등으로 사이트 최적화가 필수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꼭 알고 계셔야 하는 웹 사이트 이미지와 인프라 최적화 방법을 쉽게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이미지 최적화
용량은 가볍게! 속도는 빠르게!

이미지 최적화는 총 4가지 방법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쇼핑몰의 구매 전환율을 높이고 싶다면 아래 방법을 꼭 확인해주세요.
아래 제시된 방법만 잘 반영해도 쇼핑몰의 로딩 시간이 줄어 이탈률은 감소하고 구매 전환율은 높아지는 매직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인프라 최적화
전 세계 어디든! 해외 현지몰과 같은 속도로!

국내와 해외의 인터넷 환경이 다르다 보니 글로벌 확장을 고려하는 쇼핑몰은 쇼핑몰 구축부터 로딩 시간 등 정말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카페24는 글로벌 확장 시 다국어 지원을 통해 무료로 멀티쇼핑몰을 생성할 수 있는 시스템과 해외에서도 빠른 속도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인프라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해외 주요 지역 Edge 서비스  
영문몰 전체 CDN(Content Delivery Network) 및 해외 주요 지역에도 Edge 서비스 적용하였는데요. Edge 서비스라는 용어가 좀 생소한 분들을 위해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Edge 서비스
  • Origin 서버는 원본 쇼핑몰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총괄 서버
  • Edge 서버는 여러 지역에 흩어져있는 지사 서버

  • 즉, 총괄 서버(Origin 서버)가 한국에 있고 미국에서 쇼핑몰을 접속할 경우 미국과 가장 가까운 서버에서 쇼핑몰 메인, 상품 목록, 상품 상세 페이지 이미지 등 콘텐츠를 고객에게 노출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고객이 접속하는 지역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서 쇼핑몰 정보를 가져와서 보여주므로 해외 현지몰과 비슷한 속도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이탈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현재는 북미와 동남아 지역에 우선 적용하였으며 전 세계로 빠르게 확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Edge 서비스 적용 결과  
이렇게 최적화된 인프라를 사용하면 아마존 버지니아와 캘리포니아의 경우, 로딩 시간이 약 2.5초나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결과는 인프라 최적화만 적용된 값으로 이미지 최적화까지 함께 적용하면 로딩 시간이 더 줄어들어 현지에서도 사이트 응답 속도가 빨라 이탈률이 더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다음 섹션에서 그 놀라운 결과를 확인해보세요.

카페24 매직!
카페24 해외 쇼핑몰 최적화 Before/After 비교 결과

 
속도 측정 기준
  • 페이지 : 쇼핑몰 메인 페이지
  • 측정 위치 : 미국 버지니아
  • 비교 기간 : (적용 전) 2020년 3Q / (적용 후) 2021년 1Q
실제 카페24 해외 쇼핑몰에 적용한 결과를 공개합니다!
이미지와 인프라 최적화 적용하였을 때 평균 약 44%가 감소하였고 매출까지 증가하는 드라마틱한 결과를 직접 확인했습니다.

이렇게 사이트 성능이 매출까지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사이트 성능은 웹 사이트 분석 필수템인 Google Analytics를 활용하여 이탈률, 사용자 행동 분석 등 다양한 지표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결국 쇼핑몰을 점차 확장하기 위해서는 플랫폼의 인프라가 무기입니다.
190만 전문쇼핑몰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은 카페24와 함께 꿈꾸던 글로벌 진출과 성공을 이뤄보세요.
기본에 충실한 카페24가
여러분의 글로벌 진출을 응원합니다.

성공으로 가는 첫 걸음,
카페24와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