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잡는 라이브 커머스 | 카페24 스토리

네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활용하기

MZ세대 잡는
라이브 커머스 가이드

라이브 커머스,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요즘 대세인 라이브 커머스. 시작 해보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셨다고요?

처음 라이브 커머스를 준비하는 쇼핑몰을 위해 카페24에서 핵심만 추출한
'친절한 라이브 커머스 가이드북'을 준비했습니다.
시청자를 구매자로 만드는 라이브 커머스 사전 준비 9단계와 꿀팁까지!

1. 방송 시점 설정

카페24에선 날짜와 시간 제약 없이 언제든지 라이브 방송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우리 쇼핑몰 주 고객층이 가장 많이 접속하여 시청하는 시간대를 찾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직장인이 주 타깃이라면 퇴근 시간 이후가 적합하고,
주부들이라면 아이들이 어린이집이나 학교를 간 오전 시간에 가장 많이 접속하실 거예요.

Tip

약속 등 외출이 많은 주말보다는 월요일과 화요일에 온라인 쇼핑이 더 활발한 점도 참고해 주세요.

live

2. 네트워크 사양 확인

라이브 중 방송이 끊기거나 버벅거리는 현상이 발생하면 시청자가 이탈할 수 있습니다.
방송 전 네트워크 환경이 안정적인지 반드시 체크해 주세요!

Tip

  • 최신 스마트폰 기종 사용을 권장합니다.
  • LTE/5G보다는 안정적인 WIFI 환경에서 진행해 주세요.
  • 깨끗한 오디오 송출을 위해 핀 마이크 또는 지향성 마이크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이벤트 사전 등록

라이브 방송 중 쇼핑몰 접속자가 급등하게 되면 쇼핑몰 접속이 느려지거나,
최악의 상황에선 서버가 다운될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선 대형 이벤트 진행 시 트래픽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접속 장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쇼핑몰 이벤트 및 광고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모션 화면 예시

프로모션 화면 예시

LIVE24는 방송 예약 시 자동으로 이벤트 모니터링 서비스를 등록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 사용하는 앱이 자동 등록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쇼핑몰 관리자 > 프로모션" 페이지의
좌측 하단에 위치한 "사전접수" 배너를 클릭하여 반드시 모니터링을 신청하세요!

Tip

원활한 대비를 위해 방송 당일로부터 최소 3일 전 신청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 촬영 장소

라이브 커머스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는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 아닐까요?
스마트폰과 카페24 쇼핑몰만 있다면 집, 오프라인숍, 전문 스튜디오 어디서든 방송이 가능합니다.

Tip

촬영 공간 대여가 필요하다면 전국 각지에 위치한 카페24 창업센터 촬영 스튜디오를 이용해보세요.
카페24 아이디로 각 지점에 로그인 후 스튜디오 예약이 가능합니다.

카페24 창업센터 스튜디오 실내

카페24 창업센터 스튜디오 실내

5. 진행자 섭외

라이브 방송을 쇼핑몰 내부 인력으로 진행할 경우 진행을 위한 스크립트 작성 및 리허설은 필수입니다.
내부 인력 진행이 부담된다면 전문 쇼호스트를 섭외하여 진행은 쇼호스트가,
제품 설명은 사내 제품 담당자가 전담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Tip

쇼핑몰과 전문가를 연결해 주는 카페24 엑스퍼트 서비스에 프로젝트를 등록하여 전문 쇼호스트를 구인해보세요!
프로젝트 등록 시 카테고리를 "IT, 기술지원"으로 선택해 주세요.

프로젝트 등록 화면 예시

프로젝트 등록 화면 예시

6. 상품 배치

화려한 입담만큼 중요한 것이 상품의 배치입니다.
당연히 판매 상품의 특성에 따라 배치 방식은 달라질 수 있고, 더 많은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판매 상품의 특장점이 잘 보일 수 있도록 배치해야 합니다.

Tip

생활용품 및 화장품은 화면 전면에 테이블을 배치하고 판매 상품을 진열하는 반면,
패션 아이템은 소개할 상품을 후면에 배치하고 시청자들과 소통하며
순차적으로 상품을 꺼내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7. 혜택 등록

카페24 쇼핑몰 관리자의 프로모션 기능을 통해 라이브 방송을 시청하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보세요!

라이브 방송을 통해 제공하는 할인 혜택을 라이브 커머스 앱의 공지사항 기능을 활용하여
화면에 고정시키거나, 플랜카드 등을 사용하여 방송 화면에 노출할 수 있습니다.

Tip

  1. 시리얼 번호의 숫자와 알파벳이 혼돈되지 않도록 구분해 주세요.
    (예: 알파벳 l과 숫자 1)
  2. 쿠폰 사용 방법을 모르는 고객을 위해 방송 중 스마트폰으로 직접 쿠폰 등록을 시연하는 방법도 고려해보세요.
LIVE24

8. 사전 홍보

아무런 사전 홍보 없이 고객이 방송을 인지하고 시청할 확률을 지극히 낮기 때문에 방송 1~2주 전부터 온라인 광고를 통해 방송 일정을 확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 활용

    라이브 방송 예약 후 생성되는 URL을 현재 운영 중인 SNS 채널의 프로필 등에 게시하여 방송에 대한 인지도를 확산하고 회원가입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라이브 예고 팝업

    라이브 커머스앱을 활용하면 간단한 이미지 삽입만으로 팝업을 생성하여 쇼핑몰 홈 화면에 노출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 배너

    카페24 쇼핑몰 관리자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스마트 배너 관리"앱을 이용하여
    직접 배너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Tip

방송 당일 또는 직전에 SMS와 카카오 알림톡을 발송하여 접속자 수를 높이세요.

9. 실시간 대표 상품 변경

일반적으로 라이브 방송 화면 하단에는 운영자가 대표 상품으로 설정한 상품이 고정되어 노출됩니다.

카페24 앱스토어에서 설치할 수 있는 Live24 앱은 방송 중에도 실시간으로 고정 상품을
변경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여러 상품을 판매할 경우, 현재 소개하고 있는 상품을 메인 화면에 고정시킨다면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겠죠?

Tip

방송 중 시청자 대상 이벤트를 진행하여 구매전환율도 높이고 방송 이탈을 방지해 주세요! 카페24 쇼핑몰 관리자의 기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선착순 구매 혜택

    방송 중 가장 먼저 구매한 선착순 n명을 대상으로 사은품 등의 혜택 지급

  • 랜덤 퀴즈 이벤트

    댓글로 정답을 맞힌 시청자 중 랜덤으로 선정하여 사은품 지급 및 쿠폰 발행

시청자를 구매자로 만드는 라이브 커머스,
지금 바로 시작해보세요.

성공으로 가는 첫 걸음,
카페24와 함께